솔직히 런칭파트에 떨어졌다는게 살짝 쇼킹해서 -_-;
더이상 뭐라 안할라다가..
그냥 써본게 있어 요까지만 언급할랍니다.

======

일단 윈도우 XP보다는 빠르진 않습니다.
제 컴이 좀 후졌다고 하지만 뭐 그래도 쓸만한 사양인데...
윈도우 XP보단 확실히 느립니다.

벤치마크에서도 XP보단 거의 차이가 없지만, 그래도 미묘하게 느리다 라는 결과가 있었고...
여튼 전체적인 것에서는 비스타 보다는 빠르다 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www.maximumpc.com/article/reviews/windows_7_review?page=0,3

비스타와 비교를 했을때엔 도리어 프로그램 수행속도에는 아주 차이가 미미하지만 느리다 라는 결과도 있습니다.
http://www.tweaktown.com/articles/2886/windows_7_vs_vista_cpu_memory_performance_comparison/index.html

이건 미묘한거라 뭐라고 이야긴 하기 어렵지만,
어쨌든, 분명한건 XP보단 느립니다.
슈퍼캐쉬든 뭐든 할수있는걸 해도 느린건 느린거죠.
근데 여기에 eboostr같은 녀석으로 튜닝을 해주기 시작하면 속도 차이가 제법 나기 시작합니다.
(이 말인 즉슨 XP보다 하드 엑세스가 생각보다 잦다는 이야기가 되겠군요)

일단 생각보다 디스크 엑세스가 제법 중요하다는걸 느끼게 되는데,
이렇다는 것은 SSD가 의외로 필수적인 옵션이 되어 간다는 뜻도 되겠습니다.
왜 eboostr을 추천하냐면, 느린 하드도 유사 SSD같은 느낌을 주도록 캐슁해주기 때문이죠.
여튼 디스크 성능이 윈도 체험지수에 들어간 이유가 알만해지는 시점입니다.

또 다른 점 하나는, 
램을 4기가 이상  쓸 경우의 장점이 체감이 되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확실히 XP보다 멀티태스킹이 부드러운 느낌이 드는게 느껴 집니다. (플라시보?)
이게 그래픽 이펙트(에어로)의 영향일수도 있는데
적당히 빠릿하게 창도전환되고, 많은 창을 열어도 문제없이 큰트롤할수 있는 점도 큽니다.
그러다 보니 필수적으로 메모리를 많이 쓰게 되는데, 이걸 적당히 잘 지원하더군요.
요튼 아웃룩이건 워드건 엑셀이건 간에 많이 띄워두고 작업을 해도 별로 느려지지 않습니다.
이런건 참 좋습니다.
이는 x64시스템이 곧 보급되기 시작할것이라는 이야기와 다름이 아닙니다. 이제부터 램을 4기가~8기가를 달고 작업을 한다면 체감도 될테고, 훨씬 부드러움을 느낄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라이트룸같은걸 쓸때도 좋더군요)

==============
윈도7에 여러 버전이 있는데..
일반인은 굳이 얼티밋을 쓸 생각을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예전 윈도 XP도 프로와 홈이디션이 있었던것 처럼, 여기도 많은 이디션이있는데,
실제 일반 유저 라면 홈 프리미엄 정도만 해도 괜찮을것 같군요. 좀더 강력한 기능(예를들어 XP 모드)이 필요하다면 프로 정도면 괜찮을듯 합니다. 굳이 얼티밋을 사지 않아도 된다는 거죠.

단 이런 경우 시작버튼에 한참동안 애니타임 업그레이드(시리얼키로 업그레이드) 버튼이 한참동안 남아있는게 좀 거슬리더군요.

총평은, 쓸만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죠짱


티스토리 툴바